기어가더라도 제대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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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wiftUI - 기초

[SwiftUI-기초] Shape, 도형

Damagucci-juice 2022. 11. 15. 14:09
  • 좌표를 직접 지정해주어야하는 Path에 비해 Frame  값 안에서 허용된 크기만큼 그림을 그리는 것이 Shape 
  • 뷰이기 때문에 background 다 가능, 
  • 이번엔 삼각형과 아치형을 그려볼 것임

삼각형

struct Triangle: Shape {
    func path(in rect: CGRect) -> Path {
        var path = Path()

        path.move(to: CGPoint(x: rect.midX, y: rect.minY))
        path.addLine(to: CGPoint(x: rect.minX, y: rect.maxY))
        path.addLine(to: CGPoint(x: rect.maxX, y: rect.maxY))
        path.addLine(to: CGPoint(x: rect.midX, y: rect.minY))

        return path
    }
}
  • Shape 라는 Triangle 을 따로 선언 
  • 요구사항으로는 path 함수를 만듦
  • CGRect를 요구하는데 안에 구현을 보면 CGRect의 기본 제공되는 값을 기반으로 그림을 그림
  • 고정된 좌표값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더 그리기에 자율성이 보장됨
  • frame을 주지 않으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크기만큼을 씀

Triangle()
    .stroke(.red, style: StrokeStyle(lineWidth: 10, lineCap: .round, lineJoin: .round))
    .frame(width: 300, height: 300)
  • shapeStyle 도 사용 가능

Arc

path 에서 기본제공되는 addArc 를 이용

struct Arc: Shape {
    var startAngle: Angle
    var endAngle: Angle
    var clockwise: Bool

    func path(in rect: CGRect) -> Path {
        var path = Path()
        path.addArc(center: CGPoint(x: rect.midX, y: rect.midY), radius: rect.width / 2, startAngle: startAngle, endAngle: endAngle, clockwise: clockwise)

        return path
    }
}

// contentView
Arc(startAngle: .degrees(0), endAngle: .degrees(110), clockwise: true)
    .stroke(.blue, lineWidth: 10)
    .frame(width: 300, height: 300)

  • 0도에서 110도로 그린게 이것을 생각하진 않았을 것이다.
  • 이런 그림이 나오는 이유는 arc 의 기본 특성 떄문이다. 
  • 1. 0도 방향이 기본적으로 90도 방향이다.
  • 2. 그림을 그리는 시작점이 bottom-left부터 시작한다. (top-left 부터 그리면 이런 일 없잔아..)
    • 그래서 시계 방향으로 설정을 해도 반시계 방향처럼 그리는 결과가 나온다.
  • 이를 우리가 생각한 그림으로 바꿔보자.
func path(in rect: CGRect) -> Path {
    let rotationAdjustment = Angle.degrees(90)
    let modifiedStart = startAngle - rotationAdjustment
    let modifiedEnd = endAngle - rotationAdjustment

    var path = Path()
    path.addArc(center: CGPoint(x: rect.midX, y: rect.midY), radius: rect.width / 2, startAngle: modifiedStart, endAngle: modifiedEnd, clockwise: !clockwise)

    return path
}
  • 주어지는 점에서 90도를 땡겼고, 시계 방향이 이상하니 반 시계 방향으로 그리게끔 설정

  • 0도에서 110도를 그리는 느낌이 난다.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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