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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어가더라도 제대로
[운영체제-김덕수 교수님] 가상 메모리 관리(4/6) - 교체 전략 - 고정 할당(2/2) 본문
Least Frequently Used) Algorithm
- 가장 참조 횟수가 적은 page 를 교체
- Tie-breaking rule: LRU
- page 참조시 마다, 참조 횟수를 누적 시켜야함
- Locality 활용
- LRU 대비 적은 overhead
- 단점
- 최근 적재된 참조될 가능성이 높은 page 가 교체될 가능성이 있음
- 참조 횟수 누적 overhead
- 위에 상황에선 y 를 빼는 알고리즘이다.
예시
NUR(Not Used Recently) Algorithm
- LRU approximation scheme
- LRU 보다 적은 overhead 로 비슷한 성능 달성 목적
- Bit vector 사용
- Reference bit vector (r), Update bit vector (m)
- 교체 순서
1.(0,0)
2.(0,1)
3.(1,0)
4.(1,1)
앞에 1 은 참조가 된 것을 나타내는 참조 비트이다.
3,4 번 보다 1,2, 번을 값을 스왑할 가능 성이 높다
뒤에 비트는 Update bit vector, 이다. 수정이 되었는지 확인한다.
0은 수정이 안되었다는 것이고, 1은 수정이 된 것인데,
우리는 내릴 데이터를 찾고 있으므로, write-back 을 하지 않을 것을 찾아야하니까 0이 우선순위가 있다
따라서 교체 순서는 1 -> 2 -> 3 -> 4 이다
Clock Algorithm
- 시침이 지나가는 시간이 레퍼런스 비트 초기화 시점
- Pointer 를 돌리면서 교체 page 결정
- 현재 가리키고 있는 page 의 reference bit(r) 확인
- r = 0 인 경우, 교체 page 로 결정
- r = 1 인 경우, reference bit 초기화 후 pointer 이동
- 먼저 적재된 page 가 교체될 가능성이 높음
- FIFO 와 유사
- Reference bit 를 사용하여 교체 페이지 결정
- LRU(or NUR) 과 유사
- Locality
- LRU(or NUR) 과 유사
예
포인트는 4 Time 번째에 있다.
4Time 에서 새로운 e 라는 녀석이 들어와야 할 때 - a를 보면 1 이니까 다음으로 넘어가면서 0으로 바꿈
- b 를 보면 1 이니까 다음으로 넘어가면서 0으로 바꿈
- c 를 보면 1 이니까 다음으로 넘어가면서 0으로 바꿈
- d 를 보면 1 이니까 다음으로 넘어가면서 0으로 바꿈
- a를 보니 0이니까 a를 교체 이런식이다.
하나만 더해보자면 6time -> 7 time 을 봅시다.
- b가 있으니까 참조 카운트만 올려서 b/1
- c로 넘어갈 때 b 가 1 이니까 b/0 로 변경
- c 는 0 이니까 교체하고 a를 넣고 1 대입 -> a/1
Second Chance Algorithm
- Clock algorithm 과 유사
- Update bit(m) 도 함께 고려함
- 현재 가리키고 있는 page의 (r,m) 확인
- (0,0): 교체 page 로 결정
- (0,1): (0,0) 후 이동
- write-back(cleaning) list 에 추가 후 이동
- (1,0): (0,0) 후 이동
- (1,1): (0,1) 후 이동
클락 알고리즘과 비슷한데, reference bit를 0으로 만들고 다시 돌아서 update bit 도 0으로 만들어야한다. 해보면 잘 알 수 있다.
Other Algorithms
- Additional-reference-bits algorithm
- LRU approximation
- 여러개의 reference bit를 가짐
- 각 time-interval에 대한 참조 여부 기록
- history register for each page
- MRU(Most Recently Used) algorithm
- LRU와 정반대 기법
- MFU(Most Frequently Used) algorithm
- LFU와 정반대 기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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